월산교회~마석역 광장까지 약 3km 횃불 행진

남양주시새마을회(회장 전기성)는 3.1절을 하루 앞둔 지난달 28일 화도읍 월산교회와 마석역 광장에서 남양주문화원, 월산교회와 공동 주관으로 조광한 남양주시장과 신민철 남양주시의회 의장 및 새마을지도자, 주민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00주년 기념 3.1독립만세운동 재현행사를 성대하게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순국선열 묵념, 3.1절 기념예배와 뮤지컬 갈라 공연 및 조광한 남양주시장의 경축사 등 기념식을 가진 뒤 월산교회에서 마석역 광장까지 약 3km를 횃불을 들고 행진하며 100년 전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던 그때의 함성을 재현하였다.

행진 후 마석역 광장에 모인 새마을지도자와 시민들은 독립선언문 낭독과 만세 삼창을 재현하고 홀로아리랑을 제창하며 행사를 마무리하였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내일이 일제의 지배에 맞서 조국의 자주독립을 선언한 3.1독립만세운동 100주년이 되는 역사적인 날이며, 나이와 지역을 막론하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에게 깊은 경의를 표함과 동시에 100주년 기념행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전기성 남양주시새마을회장은 “1919년 3월 16일 독립만세를 외치다 순국하신 화도지역 월산리, 답내리 주민들의 애국정신을 기리며 100주년 기념 3.1독립만세운동 재현 횃불대행진을 새마을지도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선열들의 충정을 가슴에 새기며 행사에 앞장설 수 있어서 더없이 가슴 벅차오르며 우리 스스로의 자긍심을 살리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