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전·월세 안정화대책’ 발표, 민간사와도 협의

지난해 8월부터 연말까지 전세가격이 4.2% 급등하는 등 연이은 전세가격 급등현상이 올 상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경기도가 18일 전·월세 안정화 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경기도는 경기도시공사가 소유한 준공 후 미분양 주택 262호(김포 142호, 파주 120호)를 전·월세로 공급하기로 했다. 이들 미분양 주택은 오는 4월경 전·월세로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경기도는 민간건설사가 소유한 도내 준공 후 미분양 주택 7,552호를 전·월세로 공급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남양주시에는 약 540세대가 미분양 주택으로 집계되고 있다.

경기도는 오는 24일 50여개 민간건설사와 이 같은 방안실현을 위한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경기도 도시주택실 관계자는 “몇몇 건설사에 의향을 물어본 결과 현재까지 400호에 달하는 미분양주택의 전·월세 공급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며 “도내 전 지역에 미분양 주택이 많은 만큼 회의를 통해 공급물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도 홈페이지를 통해 읍면동 단위의 전·월세 실거래가격과 기존 업체조사가격도 동시에 제공, 임차인들이 정확한 시세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부동산정보 사이트나, 포털을 통해 제공되는 가격정보에 호가와 실계약 금액 차이 등의 정보가 없어 전·월세를 구하는 도민들에게는 별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많기 때문이다.

아울러, 1~2인 가구가 살 수 있는 소형주택 공급확대 방안을 마련, 임대가구수를 늘리기로 했다. 소형주택 공급을 위한 제도개선, 공급 계획 마련 등이 주요 내용이다.

한편 경기도는 전·월세 안정화대책 시행 외에도 국토해양부에 맞춤형 임대주택 확대 및 연장, 국민임대 조기착공과 준공 등을 지속건의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당초 계획보다 준공과 착공이 늦어지는 10만호 이상의 국민임대주택문제만 해결해도 현 전세문제가 크게 완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