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아이낳기 좋은세상 경기운동본부 출범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범국민 캠페인의 열기가 경기도에도 확산된다.

경기도는 오는 21일 수원시 소재 한누리아트홀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이재창 기독교 총연합회장, 백남홍 경기도상공회의소연합회장, 이금자 여성단체협의회장, 이재문 바르게살기운동 경기도연합회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시민단체 회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이낳기 좋은세상 경기운동본부”출범식을 갖는다고 20일 밝혔다.

“아이낳기 좋은세상” 캠페인은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어려운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종교계와 경제계, 시민단체 등 범국민 차원의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서 시작됐다.

경기도는 이날 출범식에서 출산율 회복을 위한 출산친화 사회분위기 조성과 확산을 위한 2009년도 역점사업으로 범도민 릴레이 『출산장려 범도민 100만명 서명운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를 시작으로 각 시군별로 “아이낳기 좋은세상 운동본부” 출범식을 이어나가기로 했으며, 경기도 자치단체 행사와 운동본부 직능단체 행사, 인구보건복지협회의 각종 행사시에 반드시 출산장려 서명운동이 함께 펼치게 된다.

또한 경기도는 범도민 공감대의 형성과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하여 실적보고회와 평가회를 개최하여 내실을 기할 예정이다.

◇ 참여단체별로 출산장려 ‘행동선언’발표

한편, “아이낳기 좋은세상 경기운동본부”에 참여한 단체들은 각 분야별로 출산장려를 위해 각각 행동선언을 발표하고, 출산장려 운동이 선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 효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단체별 행동선언 내용을 살펴보면,

▲ 종교계는 부적절한 낙태예방과 생면존중, 가족의 소중함을 전파하고, 미혼모를 위한 쉼터 운영 확대와 종교시설을 지역주민들의 육아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관련 기관이나 단체와 적극 협의해 나갈 것을 약속했으며,

▲ 경제계는 산전후 휴가, 육아휴직 등을 장려하는 직장분위기 조성, 시차별 출퇴근제, 파트타임 근무제, 임신․육아지원 보직 배려 등 자녀를 양육해야 하는 근로자를 위한 다양한 제도들을 도입하고 시행할 것을 선언했다.

▲ 시민사회계는 각 단체의 성격과 특성에 따라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구교육 실시, 적령기 결혼 장려 커뮤니티 형성, 좋은 아버지 교실 운영 등을 실시하기로 했으며

▲ 여성계는 결혼과 출산의 장애요인들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으로 성평등 문화와 가족친화적 문화조성 캠페인 전개, 초보임산부를 위한 멘토교실 운영, 다문화가정에 대한 임신, 출산 교육 지원 등의 활동을 펼칠 것을 약속했다.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05년 1.08명, 06년 1.13명, 07년 1.26명, 08년 1.19명을 기록하고 있으며 경기도 역시 06년 1.23명, 07년 1.35명으로 인구규모 유지에 필요한 출산율인 2.1명에 못 미치고 있다.

경기도는 그동안 가정보육교사제도, 취업여성가정 보육비 지원, 꿈나무 안심학교 운영, 산모 신생아 도우미 지원 등 다양한 출산장려정책을 펼치며 도내 출산율회복에 부심해 왔다.

경기도 관계자는 “보육시설 미흡, 사교육비 부담, 고용불안정 등 저출산의 원인은 다양하고 복합적”이라며 “경기도와 종교계, 경제계, 여성계 등 각계각층이 함께하는 범도민적인 출산운동이 필요하다”며 이번 출범식의 의미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