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17일 금곡동 이석영광장 일원에서 약 3,0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금곡 고!고!고!(Go!Go!Go!) 장터’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금곡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금곡 고!고!고! 장터’는 금곡동 주민 공동체 및 상권의 활성화를 위한 마을 축제 콘텐츠를 발굴하고자 지역의 주민과 상인이 직접 기획했으며,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쓰레기 없는 행사’ 등 친환경 콘셉트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트 월에 손바닥 모양의 나뭇잎을 붙여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공유하는 시민 참여 퍼포먼스와 폐현수막을 활용한 열쇠고리 만들기, 천연 밀랍 초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또한,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의 딸기 맥주 시음회를 비롯해 환경을 노래하는 싱어송라이터 이매진, 밴드마루 등의 음악 공연, 금곡동 지역 태권도 시범단의 시범 등 다채로운 볼거리도 제공됐다.

특히, 금곡동 상인회와 도시재생 주민협의체는 금곡동 상점가 상품과 지역의 농산물을 판매하며 금곡동 상권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구형서 도시국장은 “이번 행사는 바쁜 일상 속에서도 지역 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금곡동 주민의 자긍심이 담긴 축제”라며 “금곡동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금처럼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서정희 금곡동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위원장은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서 주신 주민분들과 상인회를 비롯해 ‘금곡 고!고!고! 장터’를 찾아 주신 시민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 더 많은 사람이 찾는 금곡동의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해 금곡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17년 금곡동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중심시가지형)으로 선정된 이후 원도심 역사문화 재생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7월 말 금곡로 일방통행 공사를 완료하고 금곡로와 사릉로 일원에서 주민이 주도하는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