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의원, “셔틀열차 조기도입을 위한 방안 적극 검토·추진할 것”

3기 신도시 왕숙·왕숙2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된 경춘선 상봉-마석 셔틀열차 계약이 체결됐다.

27일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행정안전위원회, 남양주갑)에 따르면 서울 상봉역과 남양주 마석역을 잇는 경춘선 구간에 8량 2편성을 추가 투입하는 셔틀열차 공급계약이 현대로템 주식회사와 한국철도공사 간에 체결됐다. 이번 계약은 2025년 4월을 기한으로 정하고 있어 이 기한까지 열차 납품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 의원은 이와 관련해 “제작사 및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해 도입시기를 최대한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상봉-마석 셔틀열차는 지난 2020년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되며 경춘선 배차간격 단축에 대한 기대를 모은 바 있다. 그동안 지역민들은 경춘선의 20~30분대의 긴 배차간격과 열차 지연 문제 해소를 위해 셔틀열차 등 대안마련을 촉구해왔다.

21대 총선 당시, 조 의원은 경춘선 배차간격을 13분대로 줄이기 위해 상봉-마석 셔틀열차 도입을 공약했다. 이후 계약규모 등으로 인해 유찰되며 사업성이 불투명해지자, 기존 예산(약 240억원)을 450억원으로 증액할 것을 제안했고, 국토교통부와 대광위, LH 등과 협의하며 사업추진에 앞장선 것으로 알려졌다.

조 의원은 “상봉-마석 셔틀열차는 서울과 남양주를 오가는 시민들의 편리한 출퇴근길과 통행시간 단축에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이번 계약체결을 환영하고, 셔틀열차 조기도입을 통해 시민들께 더 나은 교통환경을 돌려드릴 수 있도록 면밀히 챙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