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의회(의장 신민철)는 지난 5월 29일부터 3일간 남양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남양주시 관내 3개교(장내중학교, 오남중학교, 퇴계원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남양주시의회 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3일간에 걸쳐 1일 1개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의회체험프로그램은 의회 견학, 의원과의 간담회, 모의의회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학생들은 홍보동영상을 시청한 후, 상임위원회실 등 의회 곳곳을 둘러본 후, 본회의장으로 자리를 옮겨 지역구 의원과의 간담회를 실시하였으며, 이어 모의의회를 진행하여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의사결정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지역구 의원과의 간담회에서는 각 지역구 의원들과 학생들이 서로 인사말과 덕담을 나누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평소 의정활동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을 묻고 답하며 이야기꽃을 피웠다.

모의의회에서는 학생들이 사전에 자율적으로 선정하여 준비한 안건을 상정하여 회의를 진행하였으며, 회의 내내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제안설명과 토론을 거쳐 표결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남양주시의회 신민철 의장은 “앞으로도 다양하고 내실있는 의회체험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수준 높은 회의문화 체험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