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남양주먹골배가 ‘2022 고객만족 브랜드대상’에서 농산물 브랜드 배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중부일보가 주최하고 경기신용보증재단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인천신용보증재단이 후원하는 ‘2022 고객만족 브랜드대상’은 우수한 품질의 브랜드를 발굴·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는 시상식이다.

남양주먹골배는 경기도 내 배 수출 규모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동남아 등 해외 시장에서 아삭한 식미와 고당도로 값싼 중국산 배, 대만 신품종 배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지난 3년간 수출 규모가 매년 평균 10%씩 증가한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남양주시배협의회 김성복 회장은 “결과지를 꾸준히 갱신하며 고품질 배 생산에 매진한 남양주시 농업인들 덕분에 좋은 결과를 받게 된 것 같다.”라며 “남양주먹골배가 대외적인 명품 브랜드로 인정받아 기쁘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용석만 소장은 “올해 남양주먹골배의 수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과일 손상을 최소화하는 선별기를 도입했다.”라며 “앞으로도 남양주먹골배가 국내외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8월 특수 쿠션을 이용해 압상 및 손상을 최소화하는 프리트레이 방식 선별기를 도입했으며, 앞으로도 고품질 먹골배를 수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