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책위 구성한 주민•종교계•환경단체, 31일 집회 개최

남양주시가 국립수목원이 있는 광릉숲 옆에 가구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자 주민과, 종교계, 환경단체가 비대위를 구성하고 남양주시장 간담회 요청과 ‘광릉숲’ 옆 가구공단 건립반대시위를 연일 이어가고 있다. 오는 31일 연평리 로컬푸드 앞에서 4차 집회가 있을 예정이다.

유네스코 지정 생물권 보존지역인 ‘광릉숲’ 옆 가구산업단지 유치에 반대하는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26일 남양주시 조광한 시장 앞으로 간담회 요청 공문을 전달했다.

시·도의원 및 8개 관변단체, 주민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요청했으며 시에서는 시장이 휴가를 마친 다음 주 초, 승인 후 간담회 일정을 알려준다고 답했다. 비상대책위(이하 비대위)를 포함한 간담회는 아직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 비대위는 촉각을 곤두세우며 남양주시의 회답을 기다리고 있다.

주민들과 종교단체, 환경단체가 비상대책위까지 구성한 것은 남양주시가 광릉 숲과 불과 직선거리 2km안에 있는 곳에 가구산업단지 유치를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하면서부터다.

광릉 숲은 2010년 6월 생물다양성의 지속가능한 보존을 위해 유네스코 생물권보존지역으로 지정된 곳으로, 설악산(1982), 제주도(2002), 신안 다도해(2009)에 이어 국내에서 4번째로 선정됐다. 특히 수도권 지역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곳이다.

광릉숲 맞은편에 자리한 광릉(세조, 정희왕후)역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다. 한 지역에 유네스코 지정물이 두 곳인 장소는 매우 드문 일로 그만큼 환경 및 역사적 보존 가치가 크다는 것을 증명하는 증거인데도 남양주시는 광릉 숲 생태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구산업단지를 유치하기 위해 행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어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한편 오는 29일 경기도가 주관하는 2019 제1회 경기도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관리위원회(BR) 임시회가 광릉국립수목원 2층 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오전 9시부터 11시 30분까지 열리는 이번 회의에는 국립수목원을 비롯해 남양주시, 의정부시, 포천시 등 관계기관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돼 ‘광릉숲’ 옆 가구산업단지 유치에 대해 어떤 얘기가 오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비대위는 오는 31일 토요일에 남양주시 연평리 로컬푸드 앞에서 광릉숲 옆 가구단지 조성 4차 반대집회를 저녁 6시부터 8시까지 벌일 예정이며 ‘광릉숲’이 비단 남양주시만의 문제가 아닌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모든 생명의 문제인 만큼, 29일 열리는 경기도 광릉숲 생물권 보전지역 관리위원회 임시회와 남양주시장과의 간담회 결과를 지켜보며 시위영역을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현재까지 진행한 주민설문조사(1100여명) 결과 ‘광릉숲’ 옆 가구공단조성 반대의견이 97%며, 반대 주민 서명만 1만부에 달하고 있다. 비대위는 남양주시에 이러한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앞으로도 설문조사와 서명운동을 전개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