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이벤트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평화적인 문화제로 진행.

다산신도시총연합회(회장 이진환)는 2019년 06월 30일, 다산신도시 수변공원에서 교통대책 촉구 및 3기 신도시 전면 백지화를 위한 2차 촛불문화제를 개최하였다.

이날 촛불문화제는 남양주시민 수천여명이 참석하여 국토교통부를 향해 소외받는 수도권 동북부를 위한 교통대책을 촉구하는 주민들의 분노를 담아내는 자리였다.

남양주 2차 촛불문화제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순국선열을 위한 묵념으로 시작하였다. 또한 수도권 동북부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남양주시에 추가 광역교통대책을 요구하였고, “추가 교통대책 없는 3기 신도시 철회!” 구호를 외치며 평화로운 분위기로 마무리 하였다.

다산신도시 총연합회는 “다산신도시 수변공원에서 진행된 남양주 2차 촛불문화제가 성악 공연, 다양한 입주민 참여행사, 시민 자유발언 등을 통해 자유롭고 평화로운 분위기의 시민문화제로 진행되었고 안전사고 없이 마무리 되었다.“고 전하였다.

다산신도시총연합회 이진환 회장은 “그동안 경기북부는 경기남부와 비교해 지역발전에 대한 상대적인 차별과 박탈감을 느끼며 살아왔다.

그런데 이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수도권서북부만을 위한 교통대책을 발표하고, 입만 열면 일산만 언급하며 지역구만 챙기는 구태정치를 하고 있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또한 “3기 신도시 최대 물량을 받아온 남양주는 토사구팽 당한 것이다. 푸대접이 아닌 무대접을 받은 것이다. 남양주시장이 더 분노해 시민들을 이끌고 국토부를 찾아가 삭발 시위를 해야하는 것이 정상"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행정에 대한 정당한 비판은 우리의 권리이다. 우리에게는 헌법에 보장된 집회결사의 자유가 있고, 이에 따른 표현의 자유가 있다. 다산신도시총연합회는 남양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시민단체로서 잘못된 행정에 대해서는 비판할 것이고, 정정당당하게 3기 신도시 전면 백지화를 요구할 것"이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