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는 제64회 현충일을 맞아 6일 오전 10시 현충탑에서 조광한 남양주시장을 비롯한 보훈단체장과 국회의원, 각급 기관·단체장, 유가족, 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국 수호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위로하기 위한 추념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오전 10시 전국 동시 사이렌 취명에 맞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헌화․분향에 이은 추념사, 유족대표(박영희)의 헌시 낭송, 현충일 노래 제창의 순서로 진행됐으며, 드림유스오케스트라와 남양주시립합창단이 참여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추념사를 통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께 경의를 표하고 선열들이 보여주셨던 애국정신을 영원히 기억하고 추념하며, 국가유공자께는 품격있는 예우를 유가족과 후손들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다짐 했다.

구리시도(시장; 안승남) 6일 인창동 소재 현충탑 경내에서 호국영령의 명복을 빌고 순국선열 및 전몰군경의 숭고한 애국정신과 위훈을 추모하기 위해 ‘제64회 현충일 추념행사’를 거행했다.

이날 추념 행사에는 안승남 시장을 비롯 기관단체장, 보훈・향군단체장 및 회원, 일반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해 헌화와 분향을 올렸다. 특히 올해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조의를 표하는 의미를 더해 묵념 후 21발의 조총을 발사했다.

추념식은 오전 10시 정각 전국 동시에 울리는 사이렌 소리에 맞춰 1분간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에 대한 묵념을 시작으로 헌화와 분향, 추모노래, 추념사 헌시 낭독, 현충일 노래와 마지막으로 호국영령을 추모하기 위한 퍼포먼스로 나비 날리기 순으로 진행됐다.

안승남 시장은 추모사를 통해“올해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역사적인 해로 구리시는 역경을 딛고 일어선 100년의 역사를 넘어 순국선열들이 피 흘려 뿌렸던 그날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하고 앞으로 100년의 새로운 물줄기를 써내려 가기 위한 책무를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