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시, 재정 인센티브와 특별교부세 2억8천만원 확보

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2018년 경기도 시군종합평가」에서 우수시군에 선정됐다. 이번 수상은 2017년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남양주시는 재정 인센티브와 특별교부세 2억 8천만원을 확보했다.

시군종합평가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하는 국가위임사무, 국도비 보조사업 및 경기도 주요시책 등과 관련한 11개 분야 150여개 평가 지표에 대하여 도내 31개 시군을 인구수 기준 3개 그룹으로 분류하여 분야별 추진성과를 점검하는 행정전반에 대한 평가이다.

시는 인구가 급증하는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연초부터 전 분야의 체계적인 실적관리와 부시장 지휘 아래 실국소장, 부서장, 지표담당자들이 총력을 기울인 결과 그룹내 2위를 기록함으로써 2년 연속 우수시군에 선정되는 성과를 이루어 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시군종합평가는 행정 전 분야에 대한 시의 역량을 대내외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제도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분야의 실적 향상에 더욱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구리시(시장 안승남)도 3일 경기도에서 실시한 2018년 경기도 시·군종합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고 재정인센티브로 2억8천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시·군종합평가는 국가 핵심 과제와 도의 주요 시책 추진 성과를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인구 규모에 따라 3개 그룹으로 나누어 비교하는 종합 평가로, ▲국민이 주인인 정부 ▲더불어 잘사는 경제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도정 주요 시책 등 6개 주요 정책 분야 124개 세부 지표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다.

구리시는 올해 최종 평가 결과 11개 시군이 속한 3그룹에서 전년도에 비해 3.21점이 상승한 89.03점으로 2위를 차지하였으며, 기관 표창과 함께 상사업비 2억5천만원, 특별교부세 3천만원 등 총 2억8천만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받게 됐다.

이같은 성과는 연초 지표별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매월 실적 보고회 개최를 통한 추진 상황 점검 ▲부진 지표 향상을 위한 1:1 맞춤형 컨설팅 ▲타 시․군 우수 사례 전파 ▲부서간 소통을 통한 유기적인 협조 체제 구축 등 전 직원들이 소통과 협업을 통한 체계적이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로 시의 탁월한 행정 역량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안승남 시장은 “이번 성과는 700여 전 공직자들이 시민의 행복을 위해 한마음으로 노력해준 결과로 시의 수준 높은 행정 서비스와 우수한 행정 역량을 인정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구리, 시민행복특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