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 12명, 학부모 동의받아 인근 초교로 전학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5월 29일 마석초등학교녹촌분교장 폐지 확정공고를 하였다. 지난 3월 학부모 100% 동의에 이어 행정예고(2018. 5. 03. ~ 5. 24)까지 마쳐 2019.3.01.일자로 최종 분교장 폐지를 결정한 것이다.

마석초등학교 녹촌분교장은 1965년, 당시 한센인 자녀들을 위해 설립한 성생공단(舊성생농장) 내의 조그마한 분교이다. 교육청에서는 한때 녹촌분교장 폐지를 위한 학부모 설명회 및 설문을 실시했으나 극심한 반대에 부딪혀 어려움을 겪기도 했었다.

녹촌분교장은 소규모 학교 운영에 따른 맞춤형지도, 학생들의 안정적인 정서함양, 깊은 교우관계 형성이라는 큰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학교가 위치하고 있는 성생공단은 가구공장, 섬유공장 등 각종 인화성 물질을 다루는 소규모 영세 사업장이 모여 있어 대형화재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대기오염 또한 매우 심각하여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어 이를 더 이상 방치하기 곤란하다는 것이 교육관계자의 중론이다.

김주창 교육장은“지금이라도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학부모들이 녹촌분교를 폐지하고 인근의 쾌적하고 안전한 학교로 재배치하는 것에 동의한 것은 매우 감사하고 환영할 만한 일이다.”고 말하며 학부모-학교-교육청이 진솔하게 소통하며 아이들을 위해 노력할 것을 재차 강조하였다.

향후 교육청에서는 학부모를 포함해 교육가족들과 면밀하게 조율해 아이들이 2019년 3월부터 바뀌는 교육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다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